수상작갤러리(우수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Home수상작갤러리 2016 수상작갤러리

2016 수상작갤러리

우수상

수상작갤러리(우수상) 목록

Total 15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우수상) 목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학교재난안전의 날 / 학교재난안전 캠프
작품설명 첫 번째, 학교재난 안전의 날 저와 같은 초등학생들이 학교재난 안전에 대해 제대로 알기 위해서 학교재난안전의 날이 있었으면 좋겠다. 학교에서 ‘학교재난 안전의 날’을 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온종일 아이들이 학교재난 안전에 대해 배우고, 학교재난을 체험해보면 좋겠다. 40분 수업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온종일을 학교재난 안전 체험을 해보는 것이다. 학교재난 안전의 날 행사를 하는 동안 학교재난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학교재난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게 될 것이다. 두 번째, 학교재난 안전 캠프 방학 기간 중 2일이나 3일 정도를 학교에서 학교재난 안전 캠프를 연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마스크 넥타이
작품설명 넥타이와 마스크를 합치는 아이디어이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출동! 안전 지킴이
작품설명 학교 구성원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아동의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재난 대처 능력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체인지 카드를 활용한 재난대응 교육자료
작품설명 9월 경주지역 지진 발생을 계기로 재해 발생 시 학교 시설물 손상이 우려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평상시 교육현장에서는 지진 및 여러 재난에 대해 대비한 교육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재난예방 체험학습이나 이에 대한 교육이 더욱 절실하다. 교육시설 재난공제회는 재난예방 관리 전문기관으로 학교 재난 대응 역량 강화교육 및 체험학습 교육 기부를 하고 있으므로 체인지 카드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재난예방의식 향상과 학교 안전문화 확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학교 재난에 대한 피해
작품설명 이 작품은 제가 학교에서 실제로 격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 작품 이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우리'가 '우리'에게 '우리'의 안전을 잘 부탁드립니다.
작품설명 잘 부탁드립니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재난은 우리가 예상치 못 하는 때와 장소에서 온다.
작품설명 흔히 우리가 겪지 못하는 일들을 경험하고서 재난과 안정에 대한 인식의 대전환을 몸소 확인하게 되는 직접 체험을 글로 정리하였다. 이 체험기는 직접 겪으면서 느낀 우리 주위에 볼 수 있는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부각하고 우리도 언젠가는 당사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도 초점을 맞췄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안전샘, 안심맘의 오늘도 안전한 하루!
작품설명 초등교사로 그리고 두 아이의 엄마로 안전하게 학교 보내기 위해 그 동안 실천해온 안전교육 체험 수기를 적었다.
분야 그림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학교 가는길 얼어붙은 눈에 꽈당!
작품설명 눈이 와서 길이 얼었는데 아이들이 바닥을 잘 보지 않고 장난을 치다가 미끄러지고 눈이 와서 학교시설이 망가지고 다치는 장면이다. 이제는 폭설로 인한 학교재난에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분야 그림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생명거리 20미터
작품설명 학교복도에 20m마다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
분야 그림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지진! 막을 수는 없어도
작품설명 학생들이 배우고 생활하는 공간인 학교시설에 대한 재난 안전 의식을 고취하고 대비하기 위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학교 재난은 자연적 또는 인위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재난에 항상 대비하고 준비하고 있으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번개를 피뢰침으로 대비하여 피해를 막듯이 지진을 번개에 비유하여 재난에 대비하는 것을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분야 캐릭터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두키미(dokimi)가 우리를 꼭 지켜줍니다
작품설명 학교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할 경우 두더지들은 땅속에 살기 때문에 지진을 일찍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두더지를 캐릭터로 만들다. 할 수 있다 지켜낸다는 의미로 두더지의 두(do)와 지키미의 키미(kimi)의 합성어로 이름을 지었다. 두키미들의 역할은 드론을 띄워 주위상황을 보고 학교의 학생들을 빠르게 대피시키고 안전수칙에 따라 안내를 해주기도 하고 지진 발생지역과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다. 앞으로 두키미의 활약을 기대한다.
분야 캐릭터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안전히 다녀왔습니다! 안다
작품설명 안다는 ‘안전히 다녀왔습니다’의 줄임말로, 학교에서 화재가 일어나거나 지진이 일어나는 등의 재난이 있을 때 우리 학교를 지켜주는 수호신이 있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 디자인된 캐릭터이다. 머리에는 학교를 상징하는 시계와 깃발을 안전을 상징하는 헬멧 형태로 씌웠고, 머리의 양옆에는 자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날개를 달았으며 손에는 재난으로부터 학교를 지킨다는 의미에서 방패를 들게 하였다. 안다는 재난으로부터 학교를 지키는 학교의 수호신으로, 학교에 재난의 위험이 닥칠 때마다 학교에 있는 친구들을 대피시키고 학교 주변에 안전 배리어를 만들어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킨다. 안다는 주조색으로 하늘색을 사용하여 안전함과 평화, 신뢰를 상징하였고, 머리 부분에 보조색으로 주황색을 사용하여 재난 시 적극적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유동성과 경보의 의미를 담았다.
분야 캐릭터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학교 재난 안전 지킴이"세이브맨"
작품설명 세이브맨은 School(학교), Safe(안전), Save(구하다)의 S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캐릭터이다. 친근한 어린 아이의 모습의 슈퍼히어로 캐릭터 세이브맨은 평상시에는 재난위험과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의 교육과 안내를 하는 캐릭터로 활동하며 지진, 풍수해, 폭우, 폭설, 화재 등으로 학교시설에 피해가 생기거나 재난 발생 시 학생 및 교직원들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는 등 학교재난 피해를 최소화하는 학교 재난 안전 지킴이이다.
분야 캐릭터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안전지키미 '키미'
작품설명 학교의 안전사고 및 재난 안전을 지키는 로봇 '키미' 위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큰 귀를 달고 있다. 조금의 진동과 변화도 빠르게 파악한다. 위험사항에선 머리에 달린 경고등과 경고음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대비와 안전사고 예방을 돕는다. 눈에 잘 띄는 노란 계열로 디자인하였으며 로봇이지만 학교에 상주하므로 부드러운 곡선을 이용하여 사람의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제2회 학교 재난안전 콘텐츠 공모전 운영사무국
(04048) 서울특별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35(서교동 5층) TEL : 02-334-9044 / E-mail : ssh@thinkcontest.com
Copyright 제2회 학교 재난안전 콘텐츠 공모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