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갤러리(장려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수상작갤러리(장려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2016 수상작갤러리

- 수상작 갤러리 - 2016년 수상작

수상작갤러리(장려상) 목록

Total 28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장려상) 목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책상 디자인 부분 변경안 (학교재난안전분야-지진)
작품설명 직접 지진을 느껴서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다. 이글을 쓴 다른 이유는 위와같이 지진을 약간 느꼈지만,경주에서일어난 어마어마한 규모의 지진이 일어났을때가 만약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을 때를 생각해보아서 우리나라에 공부하는 학생들이 이글로 인해 조금이라도 안전했으면 하는 마음에 쓰게 되었다. 이글은 학교의 시설을 좀 더 안전하고도 학생들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아이디어를 담은 글이고, 돈이 별로 안들어가는 최적화된 시설을 이글에 담았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계단용 비상 탈출 미끄럼틀
작품설명 본 아이디어는 지진이나 화재 시 비상탈출을 위한 계단대피 보조장치로서 비상시에 비상계단에서 많은 인파가 몰려 압사하는 것을 방지하며 어린이나 노약자도 손쉬우면서 빨리 대피할 수 있는 계단용 비상 탈출 미끄럼틀에 관한 것이다. 본 아이디어에 따른 계단용 비상 탈출 미끄럼틀은 평상시에는 벽에 안전바처럼 부착되며 비상시에는 손쉽게 펼쳐 사용할 수 있는 미끄럼틀로 빠르고 안전하게 대피하게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위급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특별한 safe 쿠션백
작품설명 학교는 많은 학생이 모여 선생님께 가르침을 배우는 곳이다. 학교와 재난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첫 번째로 성인이 아닌 많은 어린이, 청소년이 일정한 공간에 함께 있다. 두 번째로 신축 학교도 있지만, 지은 지 오래된 건물도 상당수 있다. 학교는 지진 등 재난에 취약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동차에서 나오는 에어백처럼 위험 상황발생시 쿠션백과 안전용품이 나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았다. 이 쿠션백에는 작은 주머니마다 손전등 4개, 방독면 4개, 머리 보호용 헬멧 4개, 응급상자, 작은 망치 등이 들어 있다. 원리는 비상시에 부풀면서 천장이 열리면서 나온다. 재난 현장에서 바로 해당 장비를 착용하고, 이동 시에는 푹신한 쿠션백을 머리에 이고 해당 장소를 탈출할 수 있다. 해당 아이디어가 위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의 목숨을 지켜낼 수 있는 소중한 아이디어라고 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KSSP(KOREA SCHOOL SAFETY PROCESS)
작품설명 과거에는 교육시설과 근교 주민들의 안전에 있어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했으나 시대가 변함에 따라 각 시설의 견해 차이가 생기게 되었다. 이에 본인은 공기관의 재정적인 지원으로 교육시설재단공제회는 자원을 확립하고 KSSP(KOREA SCHOOL SAFETY PROCESS)를 수립하여 학생의 안전과 더불어 근교 주민의 안전을 살피는 상호 협력 시스템을 사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소프트웨어를(SW) 활용한 재난안전교육으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작품설명 학생들에게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재난의 의미와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더 나아가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인 재난 안전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안하게 되었다. 지진, 풍수해, 폭우, 폭설, 화재 5개의 교육과제를 설정하고 소프트웨어교육을 도입해 재난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학생 스스로 재난의 피해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재난 시 비상 헬멧 및 미니 방공호
작품설명 학교에서 재난을 만났을 경우 급히 아이들에게 씌워줄 수 있는 비상 헬멧 및 미니 방공호를 생각했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소통과 참여로 함께 만드는 학교재난안전지도
작품설명 학교는 대규모 인원이 이용하는 시설로 재난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재난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시설의 규모에 비해 재난관리 업무는 소수의 시설관리 직원만이 담당하고 있어 산재해있는 재난 취약요인을 사전에 모두 발견해 조치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이에, 학생 및 교직원이 학교시설에서 실제 생활하며 느끼는 학교시설에 대한 재난취약요인을 적기에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예방중심의 학교 재난관리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지진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작품설명 지난 9월 12일 경주지진을 겪고 학교에서도 지진대피 훈련을 했다. 지진이 나면 소중한 학교도 무너질 수 있고 나와 친구들 그리고 선생님이 크게 다칠 수 있다. 지진에 현명하게 대비하여 피해를 줄이자.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안전한 학교, 밝은 미래를 위한 준비
작품설명 경험담과 재난 대비에 대한 필요성을 작성했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중고등부
작품제목 재난에 안전한 학교, 재난을 극복하는 학교가 되기를
작품설명 경주 지진을 겪으며 학교시설 피해에 대한 내용을 쓴 체험수기이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학교 안전 교육이
작품설명 아들 녀석의 자전거 사고를 통해 본 학교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수기로 작성했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강원도는 폭설! 거제도는 태풍! 초등학생의 고군분투
작품설명 초등학생으로 극한 경험이고 굳이 경험하지 않아도 될 기억을 .. 3학년 겨울은 강원도의 폭설! 4학년 여름은 거제도의 태풍! 학생의 안전, 시민의 안전을 위해 .. 학교 복구 작업에 최선을 다하는 학부모 주민, 군인, 봉사자 .. 그리고 초등학생의 고군분투 이야기이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건물외벽 등 마감을 위한 고정부재 노후에 의한 탈락 및 붕괴
작품설명 대학 내에서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업무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 - 하지만 체계적인 안전 업무를 수행한다고 해도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부재가 노후되어 내구력을 상실할 경우, 붕괴 등에 대한 사전 대처가 어려워서 인명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 - 적극적인 안전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피해가 발생될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2가지 체험 사례를 통해 더욱 세밀한 점검과 점검방법 연구 필요성이 요구된다. - 빈번해지고 광범위해 지고 있는 지진과 갑자기 돌변하는 강풍 등으로 부터 구성원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기술직 공무원들은 사례를 통해 각종 재난으로 부터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no image
분야 체험수기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무사 혼자 햄쑤과 고찌하게 마씸“ (왜 혼자하세요 같이해요)
작품설명 본 체험수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한 달 하고도 열흘 남짓 전인 2016년 10월초경 태풍 "차바"를 경험한 지방시설관리서기보시보인 저의 이야기를 담았다. 태풍 재난은 늘 해마다 반복된 사안인 만큼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기에 앞서 의식 저변에 깔린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주인의식을 갖자는, 기본적인 사항부터 지켜야 할 것이다. 바야흐로 풍요로운 삶 속에서 우리 주위에서의 안전에 대한 관심을 내려놓고 살지는 않았던가 하고 반성과 고찰을 함께 해야 할 시점이라 생각하기에 이런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이 작품을 내놓게 되었다.
분야 그림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불장난 위험해요
작품설명 친구가 학교에서 불장난하다가 큰불이 났다. 다른 친구들은 불이 난 줄 모르고 등교했다가 깜짝 놀라 119에 신고했다. 학교에 위험한 물건도 불장난도 하면 안된다. 친구들이 다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