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2017 수상작갤러리

- 수상작 갤러리 - 2017년 수상작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Total 9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최우수상) 목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교내 화재 발생 위치 알림 시스템 구축
작품설명 1. 필요성 화재 발생 시 주요 사망 원인은 질식사이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재 발생 위치를 정확하게 모르면, 어디로 대피를 해야 하는지 우왕좌왕하게 되고 결국 대피시기를 놓쳐 화재로 인한 독한 연기에 숨을 제대로 쉴 수 없게 된다. 또한 과거 학교 건물 구조는 대부분 판상형임에 비해 최근 신축되는 학교들은 건물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마치 미로를 연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신축 학교의 건물 구조는 화재 발생 위치를 재빨리 파악하지 못하게 하여 신속한 대피를 더욱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만약 정확한 화재 발생 위치를 즉각 알 수 있다면 최적의 대피 이동로를 정하여 신속하게 대피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학교 내 화재 발생 위치 알림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학교 시설 환경을 개선하고자 본 아이디어를 제시해 본다. 2. 화재감지기가 화…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학교 재난 안전 VR(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통한(코딩) 학교재난안전 교육
작품설명 본 학교재난안전 콘텐츠는 내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 도입되는 코딩교육을 활용한 아이디어로, 학교 재난안전 관련 VR(가상현실) 콘텐츠를 학생들이 만들며 코딩교육을 하는 동시에 학교재난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은 학교 재난안전 관련 VR(가상현실) 콘텐츠를 만들면서, 콘텐츠를 직접 체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재난안전 교육을 할 수 있고, 초등학교 1~4학년은 초등학교 5~6학년이 만든 콘텐츠를 경험해봄으로써 학교재난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학교재난안전을 위한 '감나무' 프로젝트
작품설명 해마다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재난안전훈련이 진행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재난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자신의 일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일어나는 특별한 상황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아이들은 이를 일회성 이벤트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형식적으로 학교재난안전훈련에 참여한다. 이런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학교나 교사 주도가 아닌 아이들 스스로 학교재난안전의 중요성을 느끼고, 직접 대피로를 만들고, 실제로 대피 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학교재난안전을 위한 ‘감나무’ 프로젝트라는 아이디어를 기획했다. 학교재난안전을 위한 ‘감나무’ 프로젝트는 학교재난 감수성을 키우고, 재난 상황에서 스스로 나를 지킬 수 있는 무한한 힘을 기르는 학교재난안전 활동이다. 그림책 ‘높은 곳으로 달려’를 읽는 1단계, ‘우리 반 대피로’를 만드는 2단계, 아이들이 제작한‘우리 반 …
분야 포스터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재난 예방 교육으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작품설명 재난으로부터 학생들이 안전하게 공부를 하려면 학교에서의 재난 안전 교육이 최선의 예방이라 생각한다. 지진, 풍수해, 화재 등으로부터 위기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신속하게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평소에 길러야 재난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분야 포스터
소속 고등부
작품제목 긴급상황!!! 마지막 남은 기회, 버리시겠습니까 지키겠습니까?
작품설명 상단에 질서 있게 줄 맞춰 대피하는 모습, 하단에는 평상시 대피훈련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모습을 넣어 대조적이다. 중앙에는 희망의 상징인 무지개, 안전과 질서를 나타내는 호루라기와 손을 그려 앞으로 이러한 평상시 훈련에 진실하게 임한다면 우리나라의 안전의식이 발전할 수 있을 거라 믿으며 위기 속에서 한 줄기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분야 포스터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긴급 재난상황! 생명을 지키는 학교재난예방 교육은 필수입니다
작품설명 학교에서 화재가 일어났을 때 대피하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화재가 일어나면 많은 연기와 불길이 휩싸이기 때문에 수건으로 입을 막고 낮은 자세로 미리 알아놓은 비상구를 통해 화재 속에서 빠져나와야 한다는 내용을 그렸다. 앞으로도 이런 재난 대피 예방 수업을 중요하게 해야한다.
분야 웹툰
소속 초등부
작품제목 전기 재난 화재! 우리가 알고, 우리가 예방해요!
작품설명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은 많다. 특히 지진, 태풍, 홍수 같은 자연재난은 우리의 힘으로 예방할 수 없다. 하지만 전기로 인한 화재 재난은 우리가 조금만 신경 쓰고 실천하면 재난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선생님과 민지, 성화가 과학시간에 누전으로 인한 화재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누전이 일어나는 화재 경로와 예방, 화재가 일어났을 때 대피법과 소화기 사용법을 그린 웹툰이다.
분야 웹툰
소속 중등부
작품제목 학교에서 지진이 일어난다면!?
작품설명 최근에 포항에서 지진이 일어나 매우 놀랐다. 우리나라도 이제 지진에서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학교에서 지진 발생 시 대처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더욱 재미있게 알려주기 위해서 이 작품을 그려 보았다.
분야 웹툰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지진 시 행동요령편
작품설명 평소 나태하게 지내던 교사가 길을 가다가 오늘 일어날 사건이 기록되어있는 '신의 노트'를 줍게 된다. 그 노트에 자신이 근무하는 고등학교가 지진이 일어나는걸 알게 되고 학교에 교장선생님과 학생에게 알려보지만, 그들은 믿지 않는다. 이내 지진은 왔고, 교사는 필사적으로 지진 시 행동요령에 따라 아이들은 모두 구해낸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야자감독하면서 꾸어진 꿈 교사는 지진대피훈련을 더 열심히 하기로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