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갤러리(장려상)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Home수상작갤러리 2017 수상작갤러리

2017 수상작갤러리

장려상

수상작갤러리(장려상) 목록

Total 55건 1 페이지
수상작갤러리(장려상) 목록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안전한 학교 만들기” 수업 컨텐츠 개발 및 보급
작품설명 재난 대응 대피 훈련을 실시하던 날, 학생들은 작년 경주 지진의 두려움은 잊은채 지루하고 지겨운 훈련을 하는 날로 받아 들이는 모습을 보며 안전 불감증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상급학교 진학에 맞춘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안전교육의 시간을 활용한 재난 대응 대피 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안전교육은 한 순간 대응을 하지 못하면 큰 사고를 부를 수도 있다는 위기감과 긴장감을 가지고 대피로 확보 및 대피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훈련의 필요성만이라도 인지한다면 좀더 진지하고 조심스럽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학교 교사로서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진지한 대피훈련에 임할 수 있는 학생 스스로의 인식 개선을 위한 시간이 꼭 주어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수업 컨텐츠 개발 및 보급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AR기반 체험형 재난안전 교육 프로그램
작품설명 체험형 안전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전국의 초등학교 수(약 6000개)에 비해 체험교육시설(약 90개) 부족하고 대도시 위주로만 시설이 있다. 증강현실(AR)을 활용하여 학교, 학급단위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체험중심 재난안전교육방안을 모색하였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어린이 생명 조끼
작품설명 어린이 생명 조끼,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어린이 안전 조끼는 형광색으로 된 후드형(모자가 달린) 조끼이다. 어린이 안전 조끼는 크게 3가지의 특징이 있다. 첫째, 조끼의 색깔은 형광색이다. 조끼에 형광색을 사용하여 어린이들의 위치를 쉽게 알려주고자 한다. 또한, 형광색 조끼는 연기 속이나 재난 상황에서 서로 부딪히지 않고 침착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조끼에는 지퍼형 주머니가 여러 개 달려 있다. 주머니는 조끼의 앞쪽에 여러 개 달려있다. 앞쪽에 달려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재난 용품들을 쉽게 꺼내게 하기 위해서이다. 조끼의 주머니 안에는 손전등, 마스크, 호루라기 등을 기본적으로 넣는다. 주머니 안에 재난 용품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조끼에는 모자가 달려있다. 조끼의 모자는 건물 붕괴 시 학생들의 머리를 보호해주는…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Janimi(재난도우미캐릭터)를 활용한 재난대응 웹기반 프로그램 개발
작품설명 학교 및 교육환경에서 실시되는 기존 재난 대비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웹기반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재난 학습에서 부족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동기를 높이고 재난 대응 절차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Janimi(재난도우미)라는 캐릭터의 성장(level up)을 적용한 게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재난 대응 학습을 통해 구체적인 절차를 숙지하고 실제 상황에서 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교직원
작품제목 VR(가상현실) 및 시뮬레이터기반 스토리텔링 방식의 안전체험교육
작품설명 강의, 영상, 체험관 견학 등 기존 안전교육 방식을 탈피하여 학교 수업시간 중 체험중심의 안전교육 실시가 필요하다.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의 실시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기존의 메뉴얼을 개선하여 흥미와 체험위주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안전이 자라나는 통장
작품설명 하인리히의 재해예방의 4원칙 중 손실예방의 원칙의 논리를 인용해보면 일명‘1:29:300’으로서 우리 주변에서는 꾸준히 큰 재해를 암시하는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시그널들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종합적 대피훈련 이외에도 학교재해와 발생의 위험요인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3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과 함께 부모는 일찍이 자녀에게 생활습관을 지도한다. 체계적 경제관념을 위해 통장을 개설하고 작은 돈이라도 항상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도 그 지도 방법 중 하나이다. 하인리히의 이론처럼 300건의 무수히 많은 그리고 무심결에 지나치는 우리 아이들의 학교재해 위험요인에 대해 스스로 관심을 갖게 하고, 이를 알리는 활동이 (가칭)안전 통장에 적립되는 제도를 제안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안전무장후 빠르게 대피할수 있는 ‘지진우산’
작품설명 내진설계가 미흡한 우리나라에서 최근 잦은지진으로 인해 학교건물 붕괴등로 아이들의 안전이 시급한 상황이다. 가장 빠르게 대피할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의 최선의 방법인것 같아 안전하고 빠르게 대피할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지진우산을 생각하게 되었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우리학교 빅데이터를 이용한 재난안전사고 예방
작품설명 건축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학교시설 또한 대형화, 고도화, 복합화 되고 있다. 하지만 관리주체는 한정되어 있으며, 재난관리를 위해 투입되어야 할 인원은 기술의 발전과 달리 축소 되고 있다. 이에 사용주체(학생, 교사, 교직원, 주민)를 통하여 신고된 빅데이터를 활용, 사고의 발생을 사전에 진단하고 조치함으로 재난사고를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한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학부모
작품제목 우리학교 안전체험관 설치 및 운영
작품설명 1. 우리학교 안전체험관 설치재난 / 재해에 따른 예방과 사후조치 행동에 대한 이론 및 생생한 체험교육을 통해 안전관리 의식을 고취하는 각종 프로그램 진행 - 2. 『미술시간을 활용한 지진대비 안전헬멧 만들기』 / 미술시간과 안전교육은 별개의 것이나, 학생들이 집에서 쓰던 물건이나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지진이라는 위험한 자연재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이를 미술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통합적 학습 기회제공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고등부
작품제목 연기방지티슈
작품설명 화재 발생 시 가장 큰 피해 원인은 질식사이다. 학교에서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사람이 많기 때문에 질식사로 인한 피해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이런 질식사를 예방하기 위해 를 도입하면 좋을 것 같다. 평소에는 종이로써 각 반 뒤에 배치되어 소화기 사용법이나 학교 내 비상대피도와 같은 화재 대피에 관련된 정보를 기재 해 놓고 화재 발생 시 정보를 확인하면 안전하게 대피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 적은 물을 가지고도 물수건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셀과 같은 특수재질로 만들어 질식사를 크게 예방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활을 하도록 했다. 물수건을 사용하면 화재 연기로 인한 질식사를 7~80% 예방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 점을 최대로 사용한 아이디어이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고등부
작품제목 학교 현장 맞춤형 재난 알림 서비스
작품설명 재난 발생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신속한 “정보”와 “안전”이라고 생각한다. 국가 재난발생시 국민들 전체에 긴급 안내 문자가 발송되는 것을 이번 포항지진이 발생했을때 알 수가 있었다. 그러나 그 전 경주 지진 발생 때에는 재난 문자가 늦게 뜨거나 일부 전송이 누락되어 문제가 되기도 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마다 건물 구조와 현장 상황이 다 다르다. 화재나 지진등 재난이 발생하는 경우 학교마다 그 학교에 맞는 긴급 하게 학생들과 교사에게 정보를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이번 포항 지진발생시 우리 학교에서도 지진이 감지가 되어 모두 운동장으로 지진대피를 하였다. 그러나 어떤 반에서는 선생님이 그대로 있으라고 했고, 어떤 반은 빨리 운동장으로 모두 나가라고 하는 등 선생님들 조차도 순간의 상황 판단한다는 것은 어려웠을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지점의 혼란은 학생들의 안전…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등부
작품제목 SNS를 통한, 강화된 재난안전 교육
작품설명 1. SNS를 통한 안전교육 2. 강화된 실전 안전교육 3. 더욱 안전해진 학교시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등부
작품제목 능동형 비상구 유도 장치(Proactive Emergency Exit Guide)
작품설명 본 제안은 종래의 평면적이며 고정된 비상구 안내 표시를 비상상황의 종류에 따라 능동적으로 비상 상황을 안내하여 대피자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여 예방하도록 도우며, 입체적 표식을 통해 비상구 방향을 신속하게 찾도록 유도하며, 비상 상황 발생 위치에서 최대한 신속히 멀리 이동할 수 있도록 대피 방향을 안내하는데 목적이 있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등부
작품제목 AIR-Pen
작품설명 화재가 발생하면 우리는 불을 조심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일산화탄소 중독을 조심히 해야 한다.왜냐하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해 죽거나 다친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화재가 발생 하였을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그것이 바로 AIR-Pen이였다. 이 AIR-Pen은 공기가 즉시 순환되는 필터펜 으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AIR-Pen의 첫번째 기능은 호각이 달려있어 재난 발생과 자신이 처한 위기 상황을 알릴수 있다.또한 AIR-Pen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일산화탄소 중독을 막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앞쪽으로는 구멍이 뚫려있어 공기를 AIR-Pen으로 흡입 시키고 필터를 통해 우리가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다. 이AIR-Pen은 가벼워서 휴대가 편리하고 볼펜 기능도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을것이다.
no image
분야 아이디어
소속 중등부
작품제목 지진 재난시 피해 최소화를 위한 교실 이중 안전장치
작품설명 2016년에 이어 2017년 포항에 강진이 일어났다. 이 지진은 상당한 기간 동안 여진을 동반하여 물적, 인적 피해를 주었다. 이러한 지진 피해의 직접적인 원인은 벽과 천장, 외벽 등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낙하물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학교 현장의 내진 설계율은 전국적으로 20% 정도로 보고되고 있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지진 피해시 낙하물로부터 안전하게 인적, 물적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이중 안전장치를 제안한다. 첫째는 천장에서 떨어질 수 있는 여러 기구와 구조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줄 안전 그물이다. 안전그물은 피아노줄과 같은 강하고 얇은 소재를 활용하여 만든다. 두번째는 벽에 있는 시계나 책장등로부터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자일 죔줄형태의 이중 안전고리를 만들어 설치한다. 셋째는 안전유리로 교체하여 지진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제2회 학교 재난안전 콘텐츠 공모전 운영사무국
(04048) 서울특별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35(서교동 5층) TEL : 02-334-9044 / E-mail : ssh@thinkcontest.com
Copyright 제2회 학교 재난안전 콘텐츠 공모전. All rights reserved.